원격 데스크톱을 활용하면 어디서든 본인의 컴퓨터에 접속을 할 수 있고, 접속하는 컴퓨터 성능과 관계 없이 접속 대상 컴퓨터의 성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렇게 원격 데스크탑을 사용하여 집 밖이나 회사 밖에서도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활용할 점이 많은 원격 데스크톱을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접속 대상 컴퓨터에 원격 접속 사용자 계정 추가
우선,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할 대상 컴퓨터에서 설정이 필요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본인 컴퓨터로 접속을 하려면 당연히 본인인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ID 와 비밀번호를 먼저 설정을 해야합니다.
제어판 > 사용자계정
추가 버튼 클릭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 설정
권한설정 (표준사용자 선택)
2. 접속 대상 컴퓨터에 원격 접속 기능 설정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원격탭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지원 연결 허용 체크
모든 버전의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 중인 컴퓨터에서 연결 허용 선택
3. 사용자 선택 및 확인
4. 원격 접속 대상 컴퓨터 IP 확인
이제 원격 접속할 다른 컴퓨터에서 원격접속을 시도해보겠습니다. 일단 원격 접속을 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만약 원격접속할 대상 컴퓨터가 공유기에 접속해 있는 경우와 공유기가 없는 경우로 나누어 봐야합니다. 원격 접속할 컴퓨터가 공유기에 네트워크로 물려 있는 경우에는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공유기에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바로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원격 접속 컴퓨터와 원격 접속 대상 컴퓨터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다면 공유기 여부와 관계없이 언제든 접속이 가능합니다.
먼저 원격 접속 대상 컴퓨터의 IP 를 확인 합니다.
실행 > cmd > ipconfig
5. 원격 접속
이제 원격 접속을 할 컴퓨터에서 원격 접속 대상 컴퓨터로 접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여기에 아까 확인한 컴퓨터 IP를 넣으면 ID와 비밀번호 입력 창이 나옵니다. ID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접속이 이뤄집니다. (여기서 당연히 원격 접속 대상 컴퓨터는 켜져 있어야 합니다.)
원격 접속 대상 컴퓨터를 원격에서 켜고 끄고 하려면 공유기를 통해 WOL이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