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준거집단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신과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끼리 모이는 성향이 있는데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모임을 일컬어 준거집단이라고 얘기합니다. 즉, 개인이 자기의 행위나 규범의 준거로 삼는 집단을 의미하며, 이는 실제로 개인이 소속되어 있는 집단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준거집단과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 있어서 타킷으로 삼고 있는 준거집단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자신의 지식에만 의지하여 대충 이 집단은 이러한 성향을 가질 것이야 하는 식의 접근은 정밀한 마케팅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인터넷이나 설문조사등을 통해서 통계 및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준거집단의 흥미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특히 인터넷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경우 RSS 리더를 활용하여 준거집단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