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조 효과와 마케팅 전략 본문

마케팅

동조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6:02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동조효과

동조효과란 관광명소나 축제 인파의 활기찬 분위기에 편승하게 되는 심리효과를 말합니다. 월드컵 시즌에 평소에 축구에 관심도 없던 사람들이 축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블랙 프라이데이에 구매 욕구가 늘어나는 것과 같은 것들 역시 동조효과에 따른 사람들의 심리적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동조효과와 마케팅 전략

- 동조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람이 몰리는 듯 한 사진이나 수 많은 답글, 리뷰 등을 활요한 동조효과 조성 방법이 있습니다.


- 또한 일정 숫자의 사람이 모이면 상품을 판매하는 식의 공동구매 역시 이런 동조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입소문 전략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적절하게 분위기를 띄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