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대 효과와 마케팅 전략 본문

마케팅

관대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6:01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관대효과

관대효과란 좋아하는 어떤 것이 다른 단점을 가려주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즉, 비록 그 단점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다른 장점으로 커버되어 관대하게 봐주는 심리를 말합니다. 




2. 관대효과와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 있어서 어떤 상품에 대해서 특전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관대효과를 노리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본 물건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 물건 구입 시 얻게 되는 특전이 본 물건의 단점을 관대하게 보게 하는 효과인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행사에 참가하면 고가의 한정 상품을 준다고 하면, 비록 그 행사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지만 특전 상품을 언기 위해 참가신청을 하는 심리적 현상을 노리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