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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끼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6:01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미끼효과

50% 싼 TV와 같은 특가품을 사기 위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있다면 이는 미끼효과를 전략으로 한 판매자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미끼효과란 특가품과 같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미끼를 따라 소비자가 실제로 행동을 결정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해서 2개의 제품 중에서 어떤 것을 살까 고민하던 소비자에게 두 제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제 3의 제품이 제시됨으로써 특정 제품을 선택하게 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2. 미끼효과와 마케팅 전략

- 수 많은 빵 중에 우리가 피카츄 빵을 고르는 이유는 빵이 맛있어서가 아니라 피카츄 스티커가 있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직접적으로 상품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제 3의 특가품을 이용한 전략이 바로 미끼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상품광고에 있어서 특가품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 역시 전형적인 미끼 효과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료 컨텐츠를 제공해 고객의 이메일 정보를 수집하거나, 다이소 처럼 1000원의 균일가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균일가라는 미끼를 활용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