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집합과 마케팅 전략 본문

마케팅

상기집합과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6:01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상기집합 

심리학에서 쓰이는 용어 중 상기집합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특정 분야나 영역을 대표하는 상표 내지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 입니다. 스마트폰이 막 퍼질 때 쯤에는 수많은 메신저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국내에서는 스마트폰 메신저하면 단연 카카오톡을 떠올립니다. 그리고 군대 훈련소에서 먹는 대표적인 음식하면 초코파이를 떠올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어떤 영역이나 상황을 떠올릴 때 가장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상기집합과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 있어서 아주 작은 영역이나 시장이더라도 항상 1위가 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Winner takes all 이라는 문구가 있 듯이 어떤 영역의 1위와 2위는 굉장히 큰 차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쇼핑몰이나 블로그를 만들때도 특정 영역을 만들고 그 분야에서 1위가 될 수 있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OO 하면 ㅁㅁ 식으로 소비자의 머리속에 각인 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