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어포던스 효과
어포던스(Affordance) 효과란 인간의 행동에 그 사람이 기존부터 알고 있던 정보가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흔한 말로 고정관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어포던스 (Affordance) 라는 단어 자체가 어떤 행동을 유도한다는 뜻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를 어포던스 효과라 부르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횡단보도 선이 있으면 그 곳을 건너도 되는 곳이라고 생각하지만 횡단보도가 없는 오지 국가에서 살던 사람들은 그런 생각을 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2. 어포던스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어포던스 효과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미 시장에서 표준이 되고 있는 현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구나 한번 쯤 방문했을 것 같은 웹사이트 (ex.네이버, 다음)과 같이 유명한 사이트에서 통용되는 규칙을 찾아 본인의 사이트에 적용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자들은 이미 어떤 식으로 사이트 UI (메뉴구조, 클릭방법 등) 를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사이트 방문 시 편안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즉 메뉴구조 등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메뉴의 구조를 따라가거나 버튼의 모양도 사용자가 예측할 수 있는 모양으로 구성하여 익숙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 어포던스 효과는 모바일 앱을 만들거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품 (ex. 냉장고, TV, 자동차 등)을 디자인할 때도 항상 고려가 되어져야하는 부분으로 업계 표준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