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콩코드 효과
콩코드는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 개발한 음속 비행기 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콩코드 여객기는 수 많은 적자를 내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이 전까지 투자한 금액이 아까워서 중간에 프로젝트를 그만 두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이전에 투자한 시간 또는 금액, 정신적인 투자등이 아까워서 어떠한 일을 계속하게 되는 것을 심리학에서는 콩코드 효과라고 부릅니다. 다른 말로 매몰비용의 효과 (Sunk Cost Effect) 라고도 불립니다.
2. 콩코드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사이트 방문자에게 사소한 일을 시키거나 특정 동영상을 보면 특전을 주게끔 하는 것은 바로 콩코드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특전을 얻기 위해서 아주 사소한 작업이나 동영상을 보는 시간을 들이지만 이것이 쌓이게 되면 기존에 투자한 노력이나 시간을 아깝다고 느끼게 됩니다. 결국 콩코드 효과에 의해 계속 그 작업을 이어갈 수도 있고 결국 상품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콩코드 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재방문을 계속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콩코드 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특전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작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에서 보상을 쌓아갈 수 있는 구조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