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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리미널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6:00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서브리미널 효과

서브리미널 효과 (Subliminal effect) 란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효과를 부여함으로써 상대의 행동을 유도하는 심리적 효과를 의미합니다. 영어단어를 직역하면 인지의 아래 (식역하, Below threshold) 와 같은 의미로 우리가 어떤 판단을 하기 전에 잠재되어 있는 의식이 그에 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 입니다. 영화 인셉션을 보면 주인공은 기업 후계자의 꿈 속으로 들어가 잠재의식을 조종하고 결국 기업의 인수합병에 대한 의사결정을 바꾸고자 하는데요. 이 영화에서는 무의식에 잠겨있는 잠재의식은 우리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라는 것을 영화를 통해서 적나라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잠재의식이란 반복적인 노출에 의해서도 심어질 수 있는데 실제로 TV나 라디오 같은 미디어를 통해서 시청자들의 잠재의식에 무언가를 심는다는 등의 음모론이 제기 되기도 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참 무서운 심리적 효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 서브리미널 효과와 마케팅 전략

- 마케팅 광고 영역에서는 서브리미럴 광고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브리미럴 광고는 국내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 이런 형식의 광고는 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방송광고 심의에 관한 규정을 보면 방송광고는 시청자가 의식할 수 없는 음향이나 화면으로 잠재의식에 호소하는 방식을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라고 명문으로 서비리미럴 광고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 다만 웹 마케팅 등에서 이런 서브리미널 광고가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래쉬나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동영상에 의도적으로 "싸다싸!", "배고프면 OOO" 과 같은 단순한 문장을 중간중간 짧게 순간에 삽입을 하여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해당 문구를 박아 넣는 전략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각 이미지의 alt 속성에 일관성있게 간단한 문구를 넣어 두는 경우도 하나의 서브리미널 효과를 노린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