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희소성의 원리
희소성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는 이 원리는 경제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나 이를 충족시킬 재화나 용역은 언제나 부족하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학자 카셀(G.Cassel) 이 경제활동의 원동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입니다. 즉, 무한한 인간의 욕망은 유한한 경제자원에 의해 선택의 문제에 맞닥들이게 되는데 바로 이런 사실에 의해 인간의 선택이 결정 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2. 희소성의 원리와 마케팅 전략
- 이러한 희소성의 원리를 마케팅에 적용한 기법들은 아마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한정 발매, 한정 판매, 30일까지 세일 등은 모두 한정된 제품 수, 한정된 기간을 볼모로 소비자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마케팅 수법입니다.
- 예약 시 특별할인, 24시간 안에 구입하면 10% 세일, 프리미엄 신청 시 한정 쿠폰 등과 같이 희소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관심과 선택 욕구를 부추길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