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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묵적 강화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5:59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암묵적 강화 효과

암묵적 강화 효과란 상대방의 비교 대상을 깎아 내리면 상대방이 자신이 칭찬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심리적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은 반대로도 작용하는데요. 즉, 상대방의 비교 대상을 칭찬하면서 상대방이 꾸짖음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친구의 여자친구에 대해서 비판을 하면 왠지 여자친구가 칭찬을 받고 있다고 느끼거나 상사가 부하직원 2명을 불러서 한명만 칭찬을 하면 다른 부하직원은 왠지 자기는 꾸짖음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느끼게 되는 현상 등이 바로 암묵적 강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암묵적 강화와 마케팅 전략

- 암묵적 강화 효과는 이미 많은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데요. 라이벌 기업을 비방하는 방식등이 전형적인 예입니다. 예로 팹시 광고에서는 자판기에서 코카콜라를 뽑고 있는 아이를 보여주면서 코카콜라 캔 2개를 뽑고 그것을 발판 삼아 팹시를 뽑는 등의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라이벌 기업을 무시하는 광고를 하면서 암묵적 강화 효과를 통해 자신들의 제품을 더욱 홍보하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마케팅 홍보 문구에서도 이런 암묵적 강화 효과를 의식한 문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른 바 소비자의 라이벌을 의식하게 하는 방식인데요, "이웃집 아줌마도 놀란 1주일 다이어트", "직장에서 인기를 독차지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