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대조효과
대조효과란 인간의 인식과정에서 두 사물의 차이점이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제시된 사물과 나중에 제시된 사물의 차이를 원래의 실제 차이보다 훨씬 크게 느끼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장동건, 원빈, 현빈이 나오는 영화를 보고 온 여자친구의 눈에 남자친구의 얼굴이 오징어로 보이는 현상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대조효과와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서도 이러한 대조효과를 활용한 사례를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가격과 관련하여 고과의 상품 옆에 있는 상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게 느껴지는 심리를 이용한 사례가 많습니다.
- 또한 요금이나 서비스에 등급을 두어 차이를 주는 것도 대조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특히 요금제를 단계별로 두거나, 골드, 플래티늄, 프리미엄 등 서비스에 차별화를 두어 대조효과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전략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 밖에 다른 상품이나 이전 상품의 가격과 비교하는 바업ㅂ도 있습니다. 작년까지 5만원에 구입할 수 있었던 상품을 2만원에! 등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