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분수효과
마케팅 분야에서의 분수효과란 백화점과 같은 곳에서 아래층에서 쇼핑하는 고객의 동선을 위층으로 유도하여 매장 전체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이와 반대로 샤워효과란 최상위 층에서 쇼핑하는 고객의 동선을 아래층으로 유도하여 매장 전체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즉 분수효과와 샤워효과란 백화점의 판매촉진을 위한 하나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화점의 식당가와 식품매장, 이벤트홀과 같이 필연적으로 소비자가 가야하는 장소를 백화점의 중간층에 배치시키지 않고 꼭대기 층이나 맨 아래층에 위치 시키는 것이 바로 분수효과와 샤워효과를 고려한 배치이기 때문인 것이죠.
2. 분수효과와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 있어서 분수효과와 샤워효과는 백화점의 매장 배치 전략 뿐 만 아니라 웹사이트의 구성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킬러 컨텐츠를 이용하여 고객 정보 리스트를 수집하는 방법이나 메인 페이지에서 부터 방문자를 유도하는 방식 등 웹페이지 구성에 있어서도 분수효과와 샤워효과를 고려햐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