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공개선언 효과
선언효과, 이른바 공개선언 효과란 사람들은 말이나 글로 자신의 생각을 공개하면 그 생각을 끝까지 지키려는 경향이 있다는 심리학 용어로 심리학자 스티븐 헤이스(Steven C. Hayes) 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표 공개 여부에 따른 성적의 변화에 대해서 실험한 결과 도출된 현상입니다. 실험의 내용은 첫번째 집단에는 자신이 받고 싶은 점수를 다른 학생들에게 공개하도록 하였고, 두번째 집단에게는 마음속으로만 다짐을 하도록 했고, 마지막으로 세번째 집단에게는 목표 점수에 대해서 어떤 요구도 하지 않았습니다. 실험결과는 첫번째 집단이 다른 두 집단보다 현저하게 높은 점수를 취득하였고 아예 결심하지 않은 세번째 집단은 더 낮은 점수를 받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2. 선언효과와 마케팅 전략
- 사실 공개선언 효과는 마케팅 보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공개선언 효과를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목표를 공개하고 더욱 그 일에 매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히 필자가 느끼기에도 선언 여부에 따라 결과물은 판이하게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 마케팅에 이 효과를 적용하고자 한다면 가장 좋은 분야가 다이어트, 영어시험과 같이 소비자가 스스로 뭔가를 이루기 위해 상품을 소비하는 분야입니다. 이 경우 소비자의 공개선언 효과를 유도하여 계속적으로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방법인 것이죠. 예를 들어 다이어트 비디오를 판다고 하면 기간별로 소비자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다이어트 선언의 장을 마련하여 소비자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