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파티 효과와 마케팅 전략 본문

마케팅

칵테일파티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5:56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칵테일파티 효과

칵테일 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란 파티의 참석자들이 시끄러운 주변 소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자의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잘 받아들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특히 사람이 북적하고 시끄러운 길을 걷다가도 누군가 자신의 이름을 부르면 귀신같이 알아듣고 주변을 두리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주변환경에 방해 받지 않고 본인에게 의미있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이라고도 합니다. 다른 말로는 자기 관련 효과 (self-referential effect), 잔치집 효과, 연회장 효과 라고도 불립니다.




2. 칵테일 파티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칵테일파티 효과, 즉 고객의 선택적 지각 능력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은 이미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일 발송 시 수신자의 이름을 보여주는 방식이 전형적인 방법인데요.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메일 목록을 검색할 때 자신의 이름 적혀있는 메일 제목에 주목하게 됩니다. 


- 칵테일파티 효과를 활용한 메일 발송 전략으로 오직 당신에게만 보낸다는 뉘앙스를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사람의 개인정보나 주변정보를 활용하여 맞춤형 제목을 만들어 보내는 방식인거죠. 예로 최근 다이어트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고객 정보를 알고 있다면 이름 + 다이어트 광고 제목으로 메일을 발송하는 것입니다. 이 때 구체적인 숫자를 제시하여 OO님 3주동안 4kg 감량하고 싶으신가요? 라고 보내면 더욱 칵테일파티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