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갈닉 효과와 마케팅 전략 본문

마케팅

제이갈닉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5:56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제이갈릭 효과

제이갈릭 효과란 미완성에 대한 호기심, 즉 사람들은 미완성된 것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심리학적 현상은 구 소련의 심리학자 제이갈릭이 밝혀낸 것으로, 고인이 된 가수의 미공개 음반에 사람들이 더욱 열광하고 드라마의 마지막 부분에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을 숨긴채 끝내거나 강렬한 실마리 등을 남겨둔 채 끝내버리게 되면 일주일동안 궁금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는 현상에서 쉽게 제이갈릭 효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제이갈릭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우리가 그동안 봐왔던 슈퍼스타 K의 60초 후에 공개하는 패턴은 전형적인 제이갈릭 효과를 활용한 방송 기법입니다. 이러한 기법을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텍스트 링크에 물음표나 OO, XX 와 같은 문자를 넣으면서 미완성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 링크 자체에 비결은 바로 여기에!, 강력한 추천 아이템을 보려면 클릭! 과 같은 문구를 넣어 사용자의 행위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 상품이나 제품의 특징을 전부 공개하지 않고 일정을 두고 하나씩 공개하는 방식의 마케팅도 전형적인 제이갈릭 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