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쿨레쇼프 효과
쿨레쇼프 효과 (Kuleshov effect) 란 소련의 영화 감독 레프 쿨레쇼프 (Kuleshov, Lev Vladimirovich, 1899 ~ 1970)가 개념적으로 정리한 현상으로 단편적인 사진이나 영상을 본 사람이 각자의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심리적 현상을 의미합니다. 쿨레쇼프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실험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영상에서는 무표정한 얼굴의 남성을 보여주고 다음 장면에 죽은 아이의 시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역시 무표정한 얼굴의 남성을 보여주고 다음 장면에 아름다운 여성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역시 또다시 무표정한 얼굴의 남성을 보여주고 다음 장면에 맛있는 음식을 보여줍니다. 이를 본 관객은 첫번째 샷에서 자녀의 죽음을 슬퍼하는 남자의 모습을, 두번째 장면에서는 여인과 사랑에 빠진 남자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세번째 장면에서는 배고파하는 남자의 모습을 떠올리게 됩니다. 세 장면 모두 그냥 무표정한 남자의 모습인데 말이죠.
2. 쿨레쇼프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쿨레쇼프 효과는 특히 영화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효과를 이용하여 영화에서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영화적 영역 (cinematic geography) 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장소에서 촬영된 샷을 교묘하게 편집하여 영화 속에서 특성 상황이나 장소로 통일성을 갖도록 하는 몽타주의 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 기업들이 로고나 마크 또는 추상적 사진을 활용하는 것 역시 쿨레쇼프 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단편적인 사진들을 하나로 구성하여 홍보영상으로 만드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의 마케팅 방법입니다.
- 또한 쇼핑몰 홍보나 사이트 구성 시에도 추상적인 문구, 로고, 마크, 사진 등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의미를 보다 강렬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