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초두효과
초두효과란 이른 바 첫인상 효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서는 처음 제시된 정보가 이 후에 제시된 정보보다 기억에 더 영향을 크게 끼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뇌에 입력된 첫 정보가 이 후에 입력된 정보보다 더 크고 오래 남는다는 의미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갖는 심리적 효과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첫인상이 좋은 사람은 앞으로 이 사람이 어떤 작은 실수나 잘못을 하더라도 눈 감아주는 현상이 말생하기도 하고 첫인상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이 후 실적을 내거나 좋은 일을 해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현상 등을 봤을 때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2. 초두효과와 마케팅 전략
- 상품 마케팅에 있어서 첫인상 역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품에 대한 리뷰나 고객의 평가에 있어서 초반에 달리는 내용들에 대한 관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후에 만회하겠다라는 생각보다 상품 출시 초기 부터 리뷰나 평가를 관리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초두효과에 따른 심리적 현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상품에 대한 홍보에 있어서 제목이나 장점을 초반에 크게 부각 시키는 것도 초두효과를 노린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