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합의 효과와 마케팅 전략 본문

마케팅

허위합의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5:53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허위 합의 효과

허위 합의 효과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행동이 전부 상식적이며 다른 사람도 자기와 같은 생각과 의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자신이 조금 더 보편적이라고 보는 인간의 심리적 현상을 뜻하기도 합니다. 사실 이 세상에는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훨씬 많이 존재하지만 인간은 심리학적으로 그런 사실을 부정하고 자신이 가지는 감정과 생각이 보편적이라고 주장합니다.


2. 허위합의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사실 허위합의 효과만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기 보다 인간의 보편적 심리를 이용하여 밴드웨건 효과와 함께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에 앙케이트 결과를 게재하거나 여론 조사 결과를 게재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또한 상품의 사용 후기 및 고객의 소리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보편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