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현수교 효과
현수교 효과는 이른 바 흔들리는 현수교 처럼 마음이 흔들리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사실 이 심리학 용어의 유례는 흔들리는 현수교 다리에서 한 실험을 통해 도출한 결론이 유명해지면서 이름 붙여진 현상입니다. 실험 내용은 이성에게 나중에 연락하라는 쪽지를 주는 장소를 하나는 현수교에서 하나는 평지에서 하였더니 현수교에서 만난 사람이 더 많이 연락을 했다는 것 입니다. 이처럼 어떤 긴장 상태에서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경우 심리적으로 유대감이 생겨버리는 현상을 현수교 효과라고 합니다.
2. 현수교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어려운 역경의 상황에 이성이 같이 있다가 사랑에 빠지는 스토리는 매우 흔한 소설 구성이라고 볼 수 있는 것처럼 어떤 회사나 상품이 역경을 소비자와 같이 겪는 상황을 만들면 현수교 효과를 통한 마케팅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역경 또는 CEO의 역경, 인생 스토리 등을 사이트에 게재하거나 알리는 방식은 전형적인 현수교 효과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상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소비자와 함께 진행하거나 드라마 스토리나 구성을 소비자와 호흡하면서 만들어가는 방식도 현수교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