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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르팡티에 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5:53

본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 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샤르팡디에 효과

샤르팡티에 효과는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를 할 때 비교가 되는 대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심리적 효과를 의미합니다. 즉, 잠실구장의 몇 배, 여의도의 몇 배 하는 문구들은 실제로 우리가 잠실구장이나 여의도의 크기를 정확히 모르더라도 엄청 큰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그냥 30,000 평방미터와 같이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면 그 크기의 정도를 실감하지 못하나 위의 예시처럼 비교 대상을 둔 경우 쉽게 그 크기를 상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샤르팡티에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상품과 관련하여 샤르팡디에 효과를 적용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가격 비교입니다. 다른 상품의 가격을 보여주고 본인 상품의 가격이 더 낮다고 표시를 하는 것 입니다. 소비자는 해당 상품류에 대한 정확한 가격대를 모르지만 다른 상품의 가격과 비교 함으로써 그 가격대가 기준이 된 채로 이 상품이 더 싸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 Before After 사진을 보여주는 방식은 전형적인 샤르팡티에 효과를 적용한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는 아무런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Before 가 기준이 되어 After 를 평가하게 됩니다. 


- 가격 비교의 다른 방법으로 할인 가격을 보여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기존 가격을 기준점으로 제시하고 더 가격이 싸졌으니 구매하라는 욕구를 부추기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