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밴드웨건 효과
밴드웨건 효과는 편승 효과라고도 불리며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다는 정보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에 쏠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다수가 지지하는 것에 마음이 움직이는 심리현상으로 많은 판매수를 기록한 상품이 더 잘 팔리거나 지지율이 선두에 있는 사람에게 더 유권자들이 몰리는 현상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밴드웨건이란 퍼레이드 행렬에서 가장 앞에 위치하는 악대 차량으로 밴드웨건 효과는 이 어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2. 밴드웨건 효과와 마케팅 전략
- 상품 및 상점 주위에 사람이 몰려 있는 사진을 웹사이트에 게재하거나 어떤 행사가 진행되는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영상을 계속적으로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 특정 상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많은 댓글을 달도록 유도하는 기법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러 가짜 제품 후기를 달아서 사용자들의 관심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략을 사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 상품 홍보 문구에서 국내 1위, xx 지역 1위, xx 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 등의 문구는 전형적으로 밴드웨건 효과를 위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