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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광효과와 마케팅 전략

곰씨네 2017. 1. 17. 15:49

이번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 되고 있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후광효과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를 할 때 일부분의 특성이 전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주어 대상에 대한 비객관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심리 효과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력이 좋은 사람이 일도 잘할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나 얼굴이 못생긴 사람이 일도 잘 못할 것 같다고 느끼는 심리현상 같은 것들이다. 이처럼 일부의 특징이 다른 평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2. 후광효과와 마케팅 전략

- 상품과 연관하여 매력적인 모델을 선정하거나 귀여운 캐릭터를 이용하는 마케팅 방법은 전형적으로 후광효과를 노리는 전략이다.


- 상품에 대한 저명한 인사의 평가를 게재하여 후광효과를 노리는 방법이 있다. 권위가 있거나 관련 상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의 평가를 받아 게재하면 그 전문가의 지명도에 대한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제휴를 맺은 기업, 파트너 기업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개설하여 지명도가 높은 회사의 후광효과를 노리는 전략도 사용할 수 있다. 순위 형식으로 노골적으로 회사를 나열하지 말고 은근하게 지명도가 높은 회사를 맨 앞 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